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강의자료

블로그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자 그럼, 블로그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1. 우선 좋은 이름을 작명하시기 바랍니다.
  - 저는 <이윤기의 세상읽기, 책읽기, 사람살이>라고 정했습니다.
  - 가급적 본인 이름을 넣어서 정하세요.
  - 예를 들면, <김경년의 창동이야기>, <김경년의 창동살이> 같은 방식으로 정하세요.
  - 김경년 이사는 <김경년의 창동 수다>로 정했습니다.
     
2. 블로그 영문 이름을 만듭니다.
    - 저는 www.ymca.pe.kr 이라고 하는 도메인을 돈을 주고 사서 사용합니다. 도메인은 옛날에 샀는데... 사용할 때가 없어서 매년 돈만 내고 있었는데, 이번에 블로그를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티스토리에는 ymcaman을 블로그 영문이름으로 사용합니다.  ymcaman을 신청하시면, http://ymcaman.tistory.com/ 라는 블로그 주소가 생성됩니다.  가급적 쉬운 단어를 사용해서 사람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자기 만의 색깔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옛말에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기고 호랑이는 죽으면 가죽을 남긴다고 했는데, 앞으로 사람은 죽으면 이메일 주소와 블로그 이름을 남기게 될지 모릅니다.
 
    - 저는 ymcaman 이라는 아이디와 ymcatop라는 아이디를 주로 사용하는데.... 남들은 시시하다고 하지만, 제 딴에는 심각하게 여러 날 고민해서 만들었습니다.
 
    - 참, 영문 블로그 이름은 한 번 만들면 영원히 바꿀 수 없습니다.  꼭 바꿀려면 모든 블로그 내용을 들고 이사를 가는 방법 밖엔 없거든요. 
 
3. 이제 브로그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 여러 곳에서 공짜 서비스를 하지만, 현재는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웹 2.0의 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곳은 '티스토리'입니다. 
    - 티스토리는 현재 블로그를 운영중인 회원의 추천장을 받아야 새로운 회원이 되어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제가 온라인 초대장을 보내드릴 테니, 위의 두 가지 준비가 되셨으면....  받은 메일을 따라가서 블로그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혹시, 잘 안되시면 전화주세요.
 
4. 이사님 글은 대부분 구체적인  '체험 삶의 현장'이어서 아마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받을 것이라고 '확신' 합니다.  대박 기대 됩니다.

일단 블로그를 생성시킨 후에,

1. 우선 admin 에 들어가셔서, 스킨을 바꾸세요. 지금은 백지잖아요. 기본으로 만들어진 스킨만 선택해도 얼마든지 멋있는 블로그가 만들어집니다.
 
2. 글을 한 번 올려보세요.  온 갖 뉴스블로그(메타블로그)에 올리기 전에, 우선 내 블로그에 글을 써서, 다음 뉴스 블로그에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3. 혹, 새로 글을 쓰는 것이 시간이 걸리면, 이미 다른 카페나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가져와서 올리셔도 됩니다.
 
4. 다음 블로그로 보내시려면, 글쓰기를 마친 후에 아래 메뉴 중에 [발행]을 선택하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5. 다른 메타블로그 주소는 내일 메일로 알려드릴께요.